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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게사장의 꿈
[Unity] 게임 개발 현황 본문
최적화에 대한 노력
1. 메모리 프로파일링
모바일 전환을 위한 게임 내 메모리 사용량을 판단하기 위해 프로파일링을 했다.
*9GB 라는 아주 큰 사이즈에 정말 많이 놀랐지만, Managed에서 대부분 소비하는 것으로 보아 이것은 유니티가 C++ 에서 사용하는 부분이기에 빌드를 해보기로 했다.
*정말 큰 문제는 메모리 텍스쳐 메모리 사용이었는데,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아주 간단했다.
우선 기본적으로 내 게임의 특성이 있는데
1. 공포게임
2. 화질이 좋지 않은 것이 오히려 효과적임
3. UI 요소가 많지 않음
그렇기에, 위의 내용을 토대로 MipMap을 해제하고, UI의 크기를 반 사이즈 줄이고, PC 압축 포맷을 ETC5 Compressed로 변경해서 메모리 사용량을 줄였다.
2. 프로파일링
* 여기서 발견된 문제는 TMPro의 로드율이 너무 커서 살펴보니
구매했던 에셋에서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인해 강제 드로우가 일어난다고 추측하고, 스크립트를 정리했더니 약 0.7MS의 지연률을 줄일 수 있었다.
이외에는 물리와 그래픽 렌더링에 시간이 소모되는 것이라... 건들일 수 없었다.
결과
컴퓨터 사양
용량 | 약 500MB |
CPU | Razen 5600 |
GPU | RTX 3060 laptop |
해상도 | QHD - 1440P |
결과 프레임과 사용량
약 242 FPS
CPU : 13%
memory : 450MB
GPU 사용량 : 0.6GB [평소 로드율이 1.5GB]
-위 측정 결과는 완벽하지는 않지만, 노트북의 옵션을 절약으로 설정하고 측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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