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een Space Ambient Occlusion (SSAO) 이미지 이펙트는 실시간으로 앰비언트 오클루전을 이미지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로서 재현합니다. 서로 인접한 주름, 구멍, 표면을 어둡게 만듭니다. 현실에서 이러한 영역은 주변광을 차단하거나 막으므로, 어둡게 보입니다. 세부 정보
SSAO는 이미지 프로세싱 효과를 통해 앰비언트 오클루전을 재현합니다. 처리 부하는 화면 해상도와 SSAO 파라미터에만 관련이 있으며, 실제 AO의 경우와는 달리 씬 복잡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하지만 재현 과정에서 결함이 추가되곤 합니다. 예를 들어, 화면 외부에 포지션한 오브젝트는 오클루전에 포함되지 않으며, 오클루전의 정도는 보는 각도와 카메라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SSAO는 처리 시간을 일반적으로 많이 요구하므로, 하이엔드 그래픽스 카드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SSAO를 사용하면 Unity가 카메라의 뎁스와 노멀 텍스처를 렌더링하게 되어, 드로우 콜 수를 증가시켜 CPU 처리 부하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하지만, 뎁스와 노멀 덱스처는 피사계심도 등과 같은 효과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처를 생성하면, SSAO 나머지 효과는 그래픽스 카드에서 수행됩니다.
SetPassCall :
실제사용되는 쉐이더의 변경으로 발생하는 횟수[그래픽 카드에서 사용하는 값들]
쉐이더가 사용하는 값(식)이 동일한[같은 쉐이더] 오브젝트끼리의 Draw된다면, GPU 부하가 감소한다.
동일한 오브젝트를 하나의 SetPass에 처리하게 된다면, 그만큼 Batches도 줄어들게 된다.